HOME > 보육교직원 > 보육관련 교과목 > 보육교직원

보육교직원

1991 영유아보육법 시행규칙 제8조 제2항 관련 별표 4

  • · 대상자 : 대학 또는 이와 동등 이상의 학교를 2005.1.29. 이전에 입학한 사람부터 적용

유아교육 또는 아동복지 관련학과로 인정되는 학과의 교과목 <개정 96-1-6>

유의사항
다음 교과목 중 총 10과목 (30학점이상) 이상을 필수 또는 선택과목으로 채택하고 있는 학과로서 최소한 각 구분별 비고란의 과목수를 필수 또는 선택과목으로 채택하여야 하며, 어린이집·유치원 또는 사회복지시설에서 4주이상의 보육실습을 필수과목으로 채택하여야 한다.
유아교육 또는 아동복지 관련학과로 인정되는 학과의 교과목 <개정 96-1-6>
구분 교과목 비고
영유아 보육에 대한 기초이론 등 (36과목)
아동교육개론(철학), 유아교육(이)론, 아동심리(측정), 아동복지(론), 사회복지(행정)론, 자녀양육, 아동상담, 아동문학, 아동사회학, 부모교육(론), 창작놀이지도, 아동미술, 아동음악과율동, 심리학개론, 아동의 신체 인지발달, 아동의 사회 정서발달, 장애자복지(론), 아동학실습, 특수아동(교육), 영아기발달, 유아지도법, 유아연구, 특수아부모교육, 아동놀이, 의식심리학, 미술지도 및 실습교육, 가정학원론, 가정관리학, 교육심리학, 교육사회철학, 현대교육사조, 주거환경론, 사회사업(방법)론, 모성간호학, 지역사회간호학, 유아문학
교과목중 총 2과목(6학점이상)이상을 필수 또는 선택과목으로 채택하여야 한다.
영유아 발달과 교육 등 (47과목)
유아교육교수법, 유아언어교육, (교수)학습이론, 놀이이론과 교육, 아동관찰법, 아동발달(이론), 자료선택과 교구제작, 유아관찰, 특수교육(개설), 유아교육과정, 인지이론과 교육, 영유아 프로그램(개발), 발달단계별 교육계획, 아동문제 및 지도, 영유아발달, 아동(학)연구법, 교과교재연구 및 지도법, 아동발달연구, 유아놀이지도, 아동행동관찰, 인지발달(지도), 현장관찰, 학습장애아교육, 정서및사회부적응아 교육, 심리검사 및 개별지도, 특수교육 교재개발, 정서 및사회부적응아 교수방법, 보육학, 아동연구, 행동장애와 사회환경, 사회문제(론), 가족복지(론), 지역사회조직(론), 간호학개론, 기초건강과학, 아동간호학, 발달이론, 주거원리, 현대사회와 가정, 인지심리학, 피복정리 및 관리, 학습심리학, 성격심리학, 교육행정, 교육(과정)연구, 식품(과)학, 부모아동관계 세미나
교과목중 총 3과목(9학점이상)이상을 필수 또는 선택과목으로 채택하여야 한다.
영유아 건강, 안전, 영양 등 (41과목)
유아건강교육, (유아)정신위생, 어린이임상심리, 소아의학(과학), 생리학, 아동영양건강, 식생활관리, 영양생화학, 식이요법, 기초영양학, 응급처지, 고급영양학, 조리과학, 특수영양학, 응급의학, 재활의학, 예방의학, 지역사회의학, 가족치료(론), 기생충학, 내과학, 행동과학, 진단학, 임상심리학, 가정간호학, 모자보건, 학교보건, 심리검사, 생리심리학, 약리학, 생화학, (임상)병리학, 생활지도, 교수공학, 특수체육, 특수아행동교정, 아동행동연구, 의료복지(론), 인간행동과 사회환경, 의료사회사업, 임상사례연구
교과목중 총 3과목(9학점이상)이상을 필수 또는 선택과목으로 채택하여야 한다.
영유아 보육 관련 기타 일반적인 이론 등 (41과목)
인간행동의심리학적기초, 가족심리(학), 가족발달, 인간생태학, (지역)사회개발(론), (태도)사회학, 발달심리학, 가족관계(학), 인간관계론, (교육)사회심리학, 상담심리학, 사회(교육)인류학, 교육철학(개론), 교육과 문화, 사회보장(론), 가정과 지역사회, 인간발달(학), 교육사회학, 인간발달과 교육, 교육원리, 동양교육사상사, 교육고전, 개발사회사업(론), 집단사회사업(론), (한국)교육사, 개별지도, 집단지도(론), 가족학(개론), 사회사업(복지)실습, 자원봉사론, 조직심리학, 사회정책, 사회복지사, 사회조사방법(론), 한국교육사상, 학습장애아 교수방법, 정신지체아교수방법, 성인간호학, 정신간호학, 음식과 문화, 가정경제
교과목중 총 2과목(6학점이상)이상을 필수 또는 선택과목으로 채택하여야 한다.

 

w1